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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wquva 2023. 3. 13. 17:50

핀테크에 대한 총 정리를 한 책인 "핀테크"라는 책입니다.핀테크라는 말은 Financial 과 Technology의 합성어로, 최근에 카카오페이, 페이팔 등과 같은 지급 결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예금/대출/ 자산관리등 각종 금융과 IT의 융합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사실 한국에서는 핀테크라는 말이 범용적으로 쓰이기 까지는 시간이 꽤 많이 시간이 걸렸습니다.비트코인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하고, 카카오페이가 활성화 되면서 최근에서야 많은 이슈를 불러오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핀테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우선 책 초반부에는 핀테크 서비스를 주로 소개합니다.스타벅스 카드간편 결제의 페이팔구글 월렛과 애플페이그외에 다양한 해외에서 개발한 금융관리/자산 관리 솔루션들을 자세하게 소개해 줍니다.그 후에 디지털 시대의 뱅킹에 대해서 객관적이면서 현재 세계의 핀테크에 맞춰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건, 이 전부가 국내에선 아직 적용되기 힘들 뿐더러, 국외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핀테크 온라인 서비스들이 정부 정책과 법적 규제로 인해 사용되기 어렵다는 것이 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마지막으로는 앞으로의 은행에 대해서 즉, 디지털 은행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줍니다. 실제로 디지털상에만 존재하는 은행이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텐센트의 위뱅크도 그렇고, BBVA에서 인수한 심플도 그 한 예입니다. 이러한 은행들이 갖춰야하는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그리고 디지털 은행을 위한 준비와 실행을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습니다.이 책은 핀테크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핀테크에 대해 기본적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부터, 최근에 핀테크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사람들 모두가 읽기 좋은 책입니다. 물론 책에 모든 정보가 다 들어 있는건 아니지만, 가볍고 넓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약간의 단점은 책에 다이어그램이나 이미지가 자주 나오는데 설명이 조금 부족합니다. 어찌보면 뜬금없는 그림처럼 보일 수 있을 정도로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최근에 구글이 국내 결제시장 진출 확정이라는 기사가 난적이 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본 기사라 꽤나 신선하게 읽었습니다. 이 기사에서 보면, 이 승인으로 인해 구글과 제휴를 맺게 되는 국내 카드사나 은행들을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에 이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이게 구글플레이스토어에만 국한되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지만, 이를 시작으로 국내 핀테크 시장과 서비스의 방향이 점점 확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융과 기술로 혁신하는 핀테크 시장을 선점하라!상시 연결된 디지털 세상에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고의 핀테크 안내서!‘핀테크’란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지급 결제 서비스뿐만 아니라 예금과 대출 및 자산 관리 등의 각종 금융 서비스를 IT 기술을 통해 처리하는 금융과 IT가 융합된 산업을 뜻한다. 이 책에서는 핀테크로 시작된 디지털 금융의 혁신을 위해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다양한 해외 선도 기업의 사례를 알아보고, 기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애플, 구글, 페이팔, 알리바바 등 최신 기술을 무기로 새롭게 등장한 금융 플레이어들과 대적하기 위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핀테크의 모든 것을 다루면서 기술과 금융을 소비하는 금융 소비자에 대한 이해 및 소비자 경험 향상을 통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핀테크 전문가가 들려주는 가장 확실한 핀테크 혁신 노하우로, 디지털 금융 혁신을 이해하고 준비하려는 금융 기관의 임원 및 현업 담당자뿐만 아니라 핀테크와 관련된 다양한 해외 사례 및 활용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금융 IT 종사자, 디지털 뱅킹의 미래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PART 1 핀테크 전쟁과 금융의 변화

CHAPTER 1 핀테크로 시작되는 금융 혁명
핀테크 신드롬
금융에 대한 기본적 이해
금융과 정보기술
- 금융 기관에서의 IT 활용 분야
- 국내 금융 IT의 역사
핀테크란 무엇인가
- 모벤 : 은행에 가지 않고도 금융 거래를 한다
- 트랜스퍼와이즈 : 환전하는데 왜 이렇게 수수료를 많이 내야 할까
- 비트코인 : 개인 간 가상 화폐를 현실에서 사용한다
핀테크 전쟁
- 1차 핀테크 대전 : 모바일 결제
- 2차 핀테크 대전 : 디지털 뱅킹

CHAPTER 2 새로운 금융 플레이어의 등장
변화에 직면한 금융 산업
서비스/유통업 고객 기반 금융 서비스
- 신용카드나 현금이 필요 없는 스타벅스
- 슈퍼마켓과 은행의 리워드를 통합한 테스코 뱅크
- 월마트에서 가입하는 고뱅크 계좌
모바일 지급 결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 소상공인을 위한 복합 판매 플랫폼 스퀘어
- 간편하고 안전한 온라인 쇼핑 결제 경험을 제공하는 페이팔
- 온라인 커머스 결제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 스트라이프
- 벤모로 보내줘!
지급 결제 서비스를 넘어서 금융업으로 진출하는 IT 기업들
- 인터넷 금융 그룹을 지향하는 알리바바
- 중국 최초의 온라인 전용 은행인 위뱅크를 설립한 텐센트
첨단 IT를 무기로 금융업에 진입하는 기업들
-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대출 서비스를 시작한 렌도
- 소상공인 대출의 허들을 낮춘 온덱
- 개인 맞춤형 예산/지출 관리 은행 심플
- 개인 자산 관리 솔루션 민트닷컴
- 청소년의 올바른 금융 습관을 길러주는 오스퍼
결제 시장 진입으로 가치를 더욱 확대하는 글로벌 IT 강자들
- 애플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결제 경험 애플페이
- 전자 지갑에 담긴 소비자 구매 정보 구글 웰렛
- 13.9억 명의 잠재적 금융 서비스 고객 기반을 가진 페이스북
- O2O 시장을 노리는 아마존
기존 은행의 반격
- BBVA 은행의 심플 인수
- 바클레이즈 은행의 모바일 지급 결제 서비스 핑잇
- 비엔피 파리바의 헬로 뱅크!
- 데니스 뱅크의 페이스북 뱅킹

CHAPTER 3 금융 패러다임의 변화
뉴 노멀의 시대
패러다임 변화의 동인
- 기존 금융 기관에 대한 고객의 신뢰 저하
-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기회
- 고객의 특성 변화
- 신규 진입자의 위협
금융 패러다임의 변화
- 공급자 중심의 금융 모델
- 소비자 중심의 금융 모델
- 개인화 맞춤형 금융 모델
디지털 뱅킹이란

PART 2 디지털 시대의 뱅킹

CHAPTER 4 디지털 고객 이해하기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네이티브
은행을 떠나는 고객
은행은 디지털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탁월한 고객 경험
- 고객 경험 요소
- 고객 경험 실현 수단

CHAPTER 5 디지털 은행은 채널이 없다
은행은 변화한다
- 은행 채널 이용의 변화 - 세대의 차이
- 선호하는 은행 채널의 변화
- 은행 거래 단계별 채널 이용
멀티 채널을 넘어서 옴니 채널로
- 멀티 채널 통합과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주는 옴니 채널
- 단일한 모습으로 고객과 만나는 옴니 채널 전략
디지털 은행은 채널이 없다
- 채널 간 단절 없는 고객 경험(Seamless Customer Experience)
-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의 역할 조화
- 미래의 지점 모델
- 고객의 초기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 컨택 센터의 자문/상담 역할 강화
-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 및 상호 작용 확대
- 디지털 뱅킹 생태계 구축 : 고객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기
디지털 전용 은행

CHAPTER 6 새로운 경험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더 나은 상품 구매 경험 만들기
- 상품의 검색 및 비교 용이성
- 상품 포트폴리오의 단순화
- 이해하기 쉬운 상품 설명
- 온라인 상품 확대와 구매 프로세스의 단순화
- 고객 맞춤형 상품 설계
- 가격 결정의 투명성
- 단순화된 상품 가입 프로세스
장기적 고객 관계 구축의 기반이 되는 가치 증대 상품/서비스
- 개인 자산 관리(PFM)
- 모바일 월렛(Mobile Wallet)
- 머천트 로열티 프로그램의 운영
확장된 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
- 은행 자문 서비스를 보완하는 크라우드 인텔리전스(Crowd Intelligence)
- 게임을 이용해 친숙한 은행 만들기
- 크라우드펀딩/P2P 대출
- 컨텍스츄얼 뱅킹의 실현

CHAPTER 7 디지털 네이티브와 커뮤니케이션하기
고객을 이해하는 은행
24/7 통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디지털 컨택 센터
- 디지털 컨택 센터의 개선 방향
- 바클레이즈 은행의 비디오 뱅킹
- 지라트 은행의 비디오 키오스크 네트워크
- 뱅킨터 은행의 비디오 콜 서비스
- 컨택 센터 운영 조직의 변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 눈높이 커뮤니케이션
- 씨티은행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스펙트럼
- 피도르 은행 의 개인 간 뱅킹
- 해외 은행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빅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의 마음을 읽는다
- 빅데이터 분석과 개인 맞춤화 커뮤니케이션
-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자산 관리 서비스 민트
- 고객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최적 판매 대화 뉴질랜드 웨스트팩 은행

PART 3 디지털 은행 만들기

CHAPTER 8 디지털 고객과 만나는 은행 프로세스
디지털 뱅킹으로 혁신할 때
은행 프로세스의 컴포넌트화
오프라인 채널의 프로세스
- 친숙한 고객 관계를 형성하는 지점의 대면 프로세스
- 은행이 찾아가는 고객 방문 영업/서비스(Out-Door Sales/Service)
기존 은행의 프로세스 재구축

CHAPTER 9 핵심 역량 중심의 디지털 뱅크
차별성 없는 은행의 비즈니스 모델
고객을 잘 알지 못하는 은행
디지털 은행의 핵심 역량인 고객 이해와 경험
고객 관계 관리의 역할
디지털 은행에 필요한 인적 자원
- 고객 다이내믹스(Customer Dynamics)
- 고객 관계 관리
- 고객 커뮤니케이션
- IT

CHAPTER 10 디지털 은행의 IT 인프라 구축
디지털 뱅킹 시대의 코어뱅킹 시스템
코어뱅킹 시스템 구조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고객 데이터
- 디지털 터치포인트
- 휴먼 터치포인트
- 고객 경험 관리(개인화)
- 서비스 컴포넌트
- 외부(3rd Party) 서비스 통합
- 분석(Analytics)
- 상품 팩토리 및 프라이싱 엔진(Pricing Engine)
백오피스의 디지털화
- 문서 관리 시스템과 전자 서명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디지털 뱅킹 혁신을 이끄는 기술의 발전
디지털 혁신을 위한 IT의 준비와 실행
- 디지털 비전과 전략
- 새로운 IT 역량
- 이행 계획
- 전환 프로젝트 실행
- 변화 관리

CHAPTER 11 디지털 혁신 저니 (Digital Transformation Journey)
디지털 혁신 저니를 위한 준비
실험을 통한 투 트랙 접근 방법 검증
- 모은행 브랜드를 집어삼킨 인터넷 전용 은행 mBank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디지털 은행은 유행이 아니라 생존이다
- 디지털 은행의 핵심 역량은 고객 이해와 경험이다
- 새로운 고객 중심의 은행이 필요하다
- 디지털 저니를 준비하고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