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겨울나기

wquva 2024. 2. 17. 14:37


노래책시렁 28《겨울나기》이수호삼인2014.6.9. 같은 곳을 바라보더라도 어떤 눈길인가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다르게 받아들이니 다르게 배우고, 다르게 배우니 다르게 살아요. 나이가 같은 아이라 하더라도 같은 교실에 몰아넣고 같은 교과서로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어도, 아이들 마음이며 삶이며 눈빛이며 생각은 다 다르기에 다 다르게 배우고 받아들여요. 우리는 이 다른 결을 얼마나 느낄까요? 다 다른 아이들이 다 똑같은 틀에 갇히도록 밀어붙이지는 않나요? 《겨울나기》를 쓴 분은 오랫동안 교사로 아이들을 마주했고, 학교를 떠난 뒤에도 ‘새로 자라나는 아이’들을 가만가만 바라보려고 합니다. 가르치는 자리에 서니 가르칠 테지만, 가르치는 자리에서 들려주는 모든 말은 ‘배우려는 아이들 눈빛에서 받아들이거나 느끼는’ 이야기가 되지 싶어요. 겨울을 나려고 가을을 맞이하고, 겨울을 나면서 봄을 맞이합니다. 모든 철은 저마다 다르게 즐거운 하루요, 모든 하루는 새로운 철로 나아가는 작은 디딤돌입니다. 눈높이를 맞춰 봅니다. 눈결을 나란히 놓아 봅니다. 손을 뻗어 풀잎을 만지고, 손에 호미를 쥐고 씨앗 한 톨을 심습니다. ㅅㄴㄹ아침 출근길 지하철 / 조금은 거북하게 들리던 일본말 안내 방송이 / 쓰나미 휩쓸고 간 다음 날 / 그렇게 곱게 들릴 수가 없다 / 무슨 뜻인지는 알 수 없으나 / 안타깝고 애절했다 슬프고 안쓰러웠다 / 그냥 안고 싶었다 (쓰나미 아침/96쪽)인천 앞바다도 얼음덩어리 떠다니는데 / 언덕길 어린 나무 / 잔가지가 샛바람에 바르르 해도 / 얼지 않네 / 죽지 않네 (겨울나무 앞에서/144쪽)(숲노래/최종규)
겨울나기 는 2009년 용산참사와 쌍용차 대투쟁과 함께 현장에서 같이 싸우며 썼던 시집 사람이 사랑이다 에 이은 세 번째 시집으로, 그 이후의 고통스러운 사회의 모습과 삶의 궤적이 고스란히 묻어 있다.

평생을 몸담아온 학교를 퇴직하면서까지 바로 세워보고자 안간힘을 썼던 진보정치의 꿈은 좌초되고, 이명박 정권의 4대강을 비롯한 토건, 재벌 중심 정책은 노동자 민중을 더욱 힘들게 하는 과정을 목도했다. 곽노현 교육감 구속 시 재판 싸움에 함께했고, 그 뒤를 이은 진보교육감으로 나서기로 결심해 한국의 교육 현실에 버팀목 하나라도 되겠다고 뛰어들었던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서 낙선했다. 그러한 과정을 치열하게 겪으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일로써 틈틈이 시를 썼다. 월간지 풍경소리 에 한 달 몇 편씩 투고해온 시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매체인 ‘참세상’과 영은교회 카페를 비롯한 몇몇 카페, 그리고 페이스북 등에 실었던 시들을 묶어 겨울나기 를 냈다.


머리글_ 짙푸른 절망 앞에서


제1부 그대에게

그대에게
흰죽 한 숟갈
겨울바람 앞에서
기차는 밤에도 달린다
새해를 맞으며
모자를 눌러쓰고
토악질
갑자기 목감기가 와
오해
삼각김밥을 뜯으며
비빔밥
아침바람

신의 손
가을 숲

출사표
한 걸음만 더 가까이
아름다운 역설
지공대사
백팔배


제2부 가만있지 않겠습니다

까치집 1
까치집 2
까치집 3
까치집 4
까치집 5
2013 안녕들 하신가?
태풍이 불어오는데
겁간
어느 영웅을 화장하며
누렁이
천 번의 수요일
2010 여름날
이 가을날에
겨울 예감
겨울 그네
묵자의 노래
2014 갑오청마
그리고 5년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
조류독감
밀양
다시 서울로 돌아오며
쓰나미 아침
쓰나미 지나간 자리에서
전태일 2010
세 모녀
가만있어라
송국현
가만있지 않겠습니다
참세상을 기다리며


제3부 통도사 가는 길

통도사 가는 길
다시 벽 앞에서 1
다시 벽 앞에서 2
민들레와 바람
가을꽃
숲의 말
불타는 산
겨울나무 앞에서
겨울 배추밭
발칙한 상상
우물 안 개구리
내가 숨 쉬는 것처럼
오랜 그대 1
오랜 그대 2
오랜 그대 3
어서 오소서 그대
내가 오늘
봄날
계곡
백두산에서
바이칼호수
시베리아


제4부 겨울나기

참꽃 지다
은행잎
봄날은 온다
아침부터 비는 내리고
치과에서
탈핵
이런 청년

한남동
운명
모란공원에서
달항아리
통도사는 나에게
연대암
이해삼
권은희와 김윤상
맥문동
봉숭아꽃
부활절 아침에
삼가 조의를 표함
딸아
장맛비 맞으며
브로드웨이를 그리며
겨울 끝자락에서
겨울나기

발문_이수호, 사랑과 부끄러움으로 시를 쓰는 시인
투명한 시선으로 세상을 보는 한 남자의 깊은 육성에 대하여
김민웅

 

신사고 우공비 초등 자습서 과학 6-2 (2017년)

우공비자습서 6-2 과학을 부탁해~ 꼼꼼한 예습, 깔끔한 복습, 알찬 숙제 해결로교과서 완전 학습전과+문제집차시별 단원별 평가 문제,풍부한 서술형 문제로학교 시험 완벽 대비 성준이 계획 없이 공부하다가~계획을 짜 보았습니다.일주일에 4번 공부하기~월 화 수 목~8월까지는 영어학원을 다니지 않아서 매일 공부~9월부터는 일주일에 4번 공부합니다.공부습관 잡기~우공비 자습서와 함께 합니다. 1단원 생물과 우리 생활 공부합니다.1학기에 성준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hecds.tistory.com

 

세계 명작 단편 33가지

초등학교 아이에게 주려고 고른 책이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하는 이란타이틀이 달려있어서.푸웃~ 그런데 내가 먼저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전이나 세계 명작이나 너나없이 아이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라생각하고 무조건 사주기 일쑤다. 특히 전집으로 구입하면 한동안 책 걱정 안하겠다는 생각으로 고르게 되는 게 사실이다.그러나 명작이나 고전들도 대개 비슷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다.이책, 저책 거의 비슷한 내용들이어서 차별화가 있지 않았다.그런데 이번에 고

ertgdf.tistory.com